탁월한 낚시꾼은 낚시에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위대한 낚시꾼인 선지자 하민혁도 가끔은 물고기과가 되어 낚시질에 걸리곤 한다. 이번에 선지자가 걸려든 것은 낚시라기보다는 거의 그물망 수준이다.

올블에 잠시 들렀다가 우리 시대 지역 문제 해소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두 열혈 기자, 김주완 김주훤의 지역에서 보는 세상이 쳐둔 그물망에 아주 제대로 낚였다. 바로 노 전 대통령 사는 봉하 마을의 배후는 무엇일까?라는 글이다. 그 배후는 과연 무엇일까? 궁금하신 분은 직접 함 들어가보세요~ ^^


김주완 김주훤의 지역에서 보는 세상

노 전 대통령 사는 봉하 마을의 배후는 무엇일까? (그림을 누질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아, 혹시 오해하실까봐서 한마디 하자면, 낚시에 걸려들었다고 해서 그걸 꼭 나쁘게 볼 일만은 아니다. 낚시에 걸려들었다고 해도 선지자 하민혁의 블로그에서 익히 보는 것처럼 걸려들기를 백번 잘했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 그 내용이 훌륭한 경우다.

김주완 김주훤의 지역에서 보는 세상도 그런 블로그 가운데 하나다. 이들이 쎄우는 글들은 대개가 수준급이다. 경향성에 치우친 나머지 아주 가끔씩은 골 때리는 글들이 보이기도 하지만, 그 경향성만 제하고 본다면 대개는 아주 훌륭한 글들이다. 그래서 말인데, 이 참에 두 기자께서는 그 경향성을 벗는 노력을 살짝 함 해보시는 것도 좋은 일이겠다. 당근 쉽지는 않은 일이겠지만서도.

쓸데없는 사설이 길었다. 내일 중간고사 보는 얼라가 자꾸 들락거리면서 뭔가를 묻는 통에 글을 쓰다 말다 쓰다 말다 하고 있다. 여기까지 쓰는데 (아, 절마 저거 또 들온다. -_-) 1시간이 넘게 걸렸다. 언능 본론만 적고 끝내자. 조금 있으면 신데렐라맨 연속극 한다.

두 기자가 쳐둔 그물망에 걸려들었다가 철학박사 강유원의 강의를 듣봤다.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이 왜 문제냐면…이라는 강의란다. 긴 말 하면 입 아프고 긴 글 적자면 손꾸락 아프고, 일단 함 보시라.





지난 8일 마산ymca 수요인문학교실에서 있었던 강유원 박사의 강의 중 일부라는데, 강의 제목이 무엇인지 저 동영상이 그 강의의 어떤 맥락에 있는 건지 등에 대한 설명은 나와 있지 않다(요즘 기자님들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이건 뭐 기사쓰기의 ABC부터가 안 되어있다. -_-).

무튼, 강의를 들으면서 몇 번이나 울대를 꺾고 ㄲㄲ거리며 웃었다. 그렇게 하도 ㄲㄲ 웃다보니 그때는 한참 울대가 아팠는데, 지금은 괜찮다. 얼라한테 목청을 올리다보니 그 아픔은 그만 잊어버린 듯하다.

이 글은 원래 동영상만 올리고 한 줄 감상평으로 '강유원 강의 진짜 웃긴다'만 쓰고 치울 요량이었다. 근데 얼라가 들락날락 하는 통에 횡발수발하다보니 두 기자 얘기까지 나왔고 그러다보니 여기까지 오고 말았다. 그래서 지금 살짝 걱정이다.

이 글을 만일 여기까지만 적고 올린다면, 당근 몇몇 재밌는 친구들이 또 으레 들고 일어나서 '하민혁이 니가 지금 감히 웃기잡게도 강유원 박사의 강의를 보고 웃긴다고 했단 말이지. 좋다. 웃긴다고 말한 근거를 대라' 뭐 이런 말도 안 되는 그야말로 '웃기는' 댓글들을 쏘아올릴 것임이 뻔히 보여서다.

그래서 말이지만, 어떻게 된 게 요즘 애들은 웃기는 거를 보고 웃긴다고 말하는 것까지 다 트집을 잡아서 그걸 또 근거까지 대라고 지달들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 대학 셤에서 무슨 논술인가 논리인가를 도입한다고 할 때부터 알아봤기는 하지만, 그게 이렇게까지 애들을 망가뜨려 놓을 줄은 진짜 몰랐다.

무튼, 그래서다. 말해주겠다는 말이다. 오죽했으면 사람들이 쥔장을 '선지자 하민혁'이라는 공식 명칭보다 '친절한 민혁씨'라고들 부르고 있겠는가. 좀 웃기는 일이긴 하지만, 기꺼이 친절한 하민혁이 되어 강유원의 저 강의가 왜 웃기는지 그 이유를 친절하게 설명해주기로 하겠다.
 

강유원

강유원 특강,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의 문제점


강유원은 말한다.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에는 문제가 있다"고. 아놔~ 진짜 웃기는 말 아닌가?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이 문제가 있는 말이라면, 그렇다면 '날아가는 새가 천사라면 강유원의 강의는 똥파리다'는 말도 문제가 있는 말일 꺼나? 그럴까나? ㄲㄲ ..

아놔, 또 모가지 울대 아파올라고 한다. 그만 하자.




<알립니다> 부득이하게 이 블로그의 댓글쓰기를 댓글쓰기 창 바로 아래 있는 '다음 블로거뉴스'의 글에 추천을 쌔린 분들에 한해 혀용하기로 합니다. 이 시각 이후로 추천을 하지 않은 분들의 댓글쓰기는 엉금합니다.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쥔장 빽 (아, 쪽 팔리게 추천 수 '0'이 뭡니까? '0'이.. -_-)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존나 2009.04.24 0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기자는 거냐?

  2. Favicon of http://gostopgo90.tistory.com BlogIcon gostopgo90 2009.04.24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추천 안해도 되는군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ocd1991 BlogIcon 창동 2009.04.24 07: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유원같은 류의 구좌파는 정말 싫어하는 편입니다만, 저 강의 내용에서 무엇이 문제가 있을까요.
    언급하신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이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결국 기초적인 게임이론의 prisoner's dillema를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한 것이라 보입니다만, 이것을 두고 웃을 수 있으시다니 부럽군요.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4.24 1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좌파인지 신좌파인지 건 다른 데 가서 열심히 쎄우시구요. ^^

      아, 실은 이 글 이렇게 쎄워두면 누군가는 또 필경 왜 웃긴다는 말이냐? 뭐 이런 댓글 한 두 개는 나오고 그러면 제가 살짝 일러주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또 그거 물어보는 사람이 없네요. ^^

      무튼, 부러워하셔도 됩니다. 행복하시구요. : )

  4.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상민혁 2009.04.24 1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읽다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하민혁이 누구죠? 그 분을 선지자니 친절한 민혁씨니 하는거 보니 무척 좋아하시는 분 같은데 뭘하셨고 지금은 뭐하시는 분인데 이렇게 공개적으로 칭송하시나요?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4.24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쥔장이 이 블로그에서 어떤 댓글을 달건 모든 거를 다 허용하는 편이거든요? 근데, 딱, 하나.. 쥔장 이름을 도용하거나 쥔장인 척 훼이크 하는 넘들은 못 봐줍니다. 이번은 첨인 듯 하니 그냥 넘어가지만, 한번 더 이런 짓 하면 얄짜 없습니다. 바로 추방하겠습니다.

  5. Favicon of http://oosoom.org BlogIcon exedra 2009.04.24 14: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동영상을 봤습니다만, 좀 불편하더군요. 그런데, 그 불편함의 정체를 모르겠어서 더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위 동영상 말고도 다른 동영상이 시리즈로 몇 개 더 올라 왔던데 클릭할 엄두를 못내봤어요. 혹시 그게 하민혁님이 우스운 이유와 상통하는 게 있을지 몰라 님의 의견을 청합니다.
    다만, 저 말 자체의 꼬투리 잡기가 아니었으면 합니다.

  6. 그만 웃기세요 ^^ 2009.04.25 0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기는 글을 쓰셨군요.
    본문은 그렇다하고 댓글 쓰는 수준이 디씨의 양아치를 보는 듯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4.25 0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어요. 그래서 내가 웃긴다고 했잖어요.

      <덧> 그렇기는 한데..
      디씨의 양아치도 니보다는 나을 것같군요. 그건 알고 있지요?

  7. Favicon of http://acdui.egloos.com/ BlogIcon 언럭키즈 2009.04.25 0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억울하면 출세하라" 뒤에 정조얘기가 나오는건지는 도저히 모르겠군요. 일단 "억욱하면 출세하라"는 말의 문맥과도 안 맞는건 둘째치고, 당시 상황을 따져가며 사항을 봐야 한다는 게 역사학의 기본 인데...
    하민혁님 말대로 웃기는 강의로군요.

  8. 1 2009.04.25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억울하면 출세하라에 담겨져있는 이데올로기가
    뭔지 한번 음미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