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뉴스를 거의 못 봤습니다. 일도 일인 데다가 사무실 이전 건까지 겹쳐 여기저기 발품을 팔아야 했던 탓입니다. 오늘 저녁, 잠깐 웹서핑을 하던 중에 우연히 기사 하나를 봤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궁금해하던 용산참사의 세입자에 관한 정보를 전하는 기사였습니다.

기사 내용 가운데 팩트가 있는 부분만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용산 세입자들은 대부분 재개발 계획이 확정된 이후 들어온 사람들이다.
- 전철연 소속 세입자 23명 가운데 재개발 사실이 확정된 이후 들어온 사람이 20명이다.
2. 철거 확정 지역이라 사실상 권리금은 존재하지 않았다
3. 보증금도 세입자의 주장과는 달랐다.
- 보증금 8000만원이라고 주장한 집은 2004년에 보증금 5000만원,
- 2006년 재계약 때는 보증금 2300만원이었다.
- 보증금 50만원에 월세 20만원도 있었다.
4. 임대차계약서에는
- 1) 철거가 시작되면 바로 가게를 비우고, 2) 수리를 하지 말며,
- 3) 굳이 한다면 그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다는 특약 조항과 각서까지 있었다.
5. 5000만원의 보상금을 받았다는 주장도 사실과 달랐다.
- 실제로 제시된 보상금은 8000만원이 넘었다.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15&aid=0002044358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21147751
- http://sunday.joins.com/article/view.asp?aid=11109


기사를 보면서 좀 허탈했습니다.

사람의 목숨을 6명이나 앗아간 사건인데, 그렇게 수도 없이 많은 기사를 쏟아내면서 언론은 왜 지금까지 저 정도 팩트 하나도 취재하여 전할 수 없었던 것일까요? 지난번 글에서 내가 MBC PD수첩에 바란 것도 저 이상은 아니었습니다.

다른 의견을 전하는 분이 없지 않지만, 지금도 나는 이번 참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그래서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이같은 팩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이르는 가장 분명한 길이고, 사건의 원인을 규명하는 첩경이라고 보는 때문입니다.
 

MBC PD수첩

MBC PD수첩, 당신들은 결코 '우리시대의 정직한 목격자'가 아닙니다!


물론 더 근본적인 원인을 파고 들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재개발 일반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환경 일반, 산업화 일반, 사회 구조 일반의 문제도 있을 수 있을 겁니다.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의 문제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까지도 물을 수 있고, 또한 물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은 사건의 실체적 진실입니다. 그리고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는 일차적 자료가 팩트여야 함은, 곧 세입자에 대한 분석이어야 함은 너무도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의 당사가가 곧 그들인 때문입니다.

하지만 MBC PD수첩을 비롯하여, 이같은 사실을 제대로 취재하여 보도한 언론 기사는 없었습니다. 그저 일방이 주장하는 말만을 앵무새처럼 받아 전하기에 바빴을 뿐이지요. 이 뿐이라면 그러나 굳이 PD수첩을 비판하는 포스팅까지 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내가 PD수첩의 "용산 참사, 그들은 왜 망루에 올랐을까?" 편을 보면서 어이가 없었던 것은, 그래서 "PD수첩, '편집된 사실'은 '정연한 거짓'의 다른 말이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그들이 이 참사를 자신들의 입맛(혹은 이익)에 맞춰 비틀어 전하고 있어서 였습니다.

지금도 나는 PD수첩이 '편집된 사실'로 '정연한 거짓'을 만들어 전한 나쁜 방송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는글> PD수첩이 왜 저런 짓을 했는지, 그리고 지금도 하고 있는지(이 부분은 다음 글에서 전합니다)에 대해서는 심증만 있을 뿐(언론법 문제 등), 물증을 찾기 힘들고(그들이 이실직고할 일은 없을테니) 무엇보다 그게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므로 접는다 하더라도, PD수첩의 저런 짓이 갖는 위험성에 대해서만은 다른 포스팅에서 곧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덧2> 덧붙여, 옮긴 기사가 사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 지금까지 '이른바 진보' 매체가 쏟아낸 그 많은 기사와 주장들은 모두 거짓에 근거한 기사고 주장이었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한 일일까요? 위에서 '허탈했다' 말한 까닭입니다.

  <용산참사 사건 관련글>
- http://blog.mintong.org/428
- http://blog.mintong.org/429
- http://blog.mintong.org/450
- http://blog.mintong.org/451
- http://blog.mintong.org/457
- http://blog.mintong.org/458
- http://blog.mintong.org/46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ahlog.tistory.com/ BlogIcon curio 2009.02.16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같은 기사를 봤지만 갖는 느낌은 참 다르네요.
    세입자의 탐욕 하나-앞으로 더 나오겠죠-가 나타났다고 해서 '... 주장들은 모두 거짓에 근거한'이라고 말하시니 그 동안 쌓인 것이 많았나 봅니다. 세입자와 조합의 탐욕에 대한 이야기, 공권력의 편파적인 집행, 그 뒤에 있는 사업자의 불법, 이런 이야기들이 용산참사를 세밀하게 이해하는 데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겠죠. 그리고, 실제로 많은 매체들이 그 이야기를 하고 있구요(경향신문 보신다면 요즘 재개발 관련 특집 보셨을 겁니다). 하민혁 씨가 여전히 PD수첩을 '거짓'이라고 말한다면 별 수 없이 -하민혁 씨 식으로- 무엇이 거짓이었냐고 물어야 겠네요. 위 기사를 보았음에도 전 여전히 이번 참사의근본적인 원인이 '편파적인 공권력'이라고 판단하거든요. 언론의 공정성, 중립성, 그런 답 없는 이야기를 꺼내실 것 같지는 않고, 다음 글 기다리겠습니다.

  2. 깐죽이 2009.02.16 0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민혁님의 용기에 박수를 드립니다.

    실제 제 가족이 용산에 살고 있습니다.
    경기 인근의 좋은 아파트 살다가 용산의 비탈진 언덕에 집을 얻었습니다.
    허름한 집이었지만 집값은 경기도 고급 아파트 보다 비쌌습니다.
    당연히 재개발 가능지역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다행히도 이사 후 재개발 확정이 되어 많은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실제 용산 곳곳에는 보상금을 노린 알박기 천지라고 합니다.

    1평도 안되는 땅을 비싸게 사다가 벽에 영역 표시만 해두고
    철거민 보상을 받으려는 사람이 그리 많다고 합니다.

    왜 조중동 마저 이런 팩트를 안다루는 줄 아십니까?

    사람이 죽어나간 마당에 이런거 밝혀서 국민의 뭇매를 맞는것이 더 이상 자사 이익에도 도움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엠비씨 처럼 국민들 비위맞추자고 국민들 더 흥분하라고 비참한 가족들 계속 찍어대며 방송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5명의 철거민 희생자도 유가족도 안타깝지만
    남을 위해 죽은 1명의 경찰에게도 관심을 가져주시길...

    • 깐죽이 2009.02.16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족이 용산에 사는게 사실이긴 합니다만 제가 실제 알박기 현장을 보진 못했습니다. 알박기 이야기는 구정 때 만나서 들은 이야기입니다.

      우리 유능한 블로거들이나 인터넷 언론들이 가서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당신들이 언론이면 날아가는 파리도 새다."
      라는 이야기가 듣기 싫으시다면 말이죠...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16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신들이 언론이면 날아가는 파리도 새다."

      고맙습니다. 아까는 이게 생각이 안 나서요. 그래서 저래 이상한 말로 얼버무려두었어요. ^^ 그리고 그렇습니다. 언론이고 블로거들이고 저런 팩트를 확인하는 게 우선인데도 그 일은 제쳐둔 채 너나 없이 주검 앞에두고 시체놀이에만 열중이라는 생각입니다. 이거 엄청 후진 짓인데 말이지요.

  3. 깐죽이 2009.02.16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죄송!

    MBC도 좀 이해해주어야 합니다.
    이제 MBC는 이런거 아니면 살아나갈 방법이 없답니다.

    현재

    경제 어렵죠?
    광고 줄죠?
    경영 악화죠?
    재벌이 회사를 인수한다고 하죠?
    인수되면 바로 구조조정 되죠?

    언론 장악이요?
    오래 전에 지들은 땡전뉴스 안했답니까?
    그때는 왜 가만히 있다가...

    대통령이 만만해지니 자기들 목소리 내고...
    왤케 비겁하게 구는지...

    국민의 흥분과 분노는 무조건 MBC에게 힘이 된다는 사실 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4. Favicon of http://kunmoo.egloos.com BlogIcon 김우측 2009.02.16 1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MBC의 PD수첩은, 지난 방송에서 아마도 어떠한 관점을 처음부터 가지고 방송을 만든듯한 인상(심증)은 저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그 방송에서 나온 사실 하나가, 나름 생각해볼만 하고 필요한 사실이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양쪽의 의견을 다 수렴하고 알려야 하는 공공성을 가진 공중파 방송에서 그러한 자세는 저도 좋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 기대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16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요즘 유행하는 말로 '상식'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라도 그런 느낌을 가질 정도로 이상한 방송이었습니다. 그런데도 그 이상한 방송이 '이상한 특종'을 하나 했다고 좋은 방송으로 칭송을 받고 있어요. 어딘가에서 뭔가 잘못되고 있는 거지요. 다음 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더 많은 풍부한 자료들로 답하겠습니다.

  5. 자주오는사람?ㅋ 2009.02.16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을 가지고서 니가 잘했네, 내가 잘했네 하는 기사는 안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왠지 모르게, 이걸로 물고 늘어질지도 모르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리..

    사실은 사실로 보도하고, 잘못은 잘못으로 처벌했으면 하네요.


    아무튼, 선생께서 생각하신 것처럼 대략 시체놀이였...

  6. iamX 2009.02.16 1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ㄷㄷㄷ… 무조건 사람을 죽였으니까 잘못이다? 죽이긴 누가 죽였습니까. 댓글보다 답답해서 글 남깁니다.

    처음에 사람들이 들고 일어난 건 "약자에 대한 공권력의 살인" 이었죠.
    "서민"인 철거민들을 이명박 정권이 용산 재개발이라는 자본의 이익을 위해 공권력을 동원해 죽음으로 몰아넣었다고, 오죽하면 철거민들이 화염병을 들었겠냐고…이건 범국민대책위 홈피 소개글을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http://mbout.jinbo.net/ (범국민대책위 홈피 소개글에서)
    "최소한의 주거권, 생존권을 위해 투쟁에 나섰습니다.
    단 하루만에 되돌아 온 것은…"

    하지만 아니란 말입니다. 23명 중에 20명은 최소한 언제 철거할 지 뻔히 알면서 계약서에 군말 않겠다고 써놓고서는 화염병을 들고 도심 한복판에서 농성을 벌였단 말입니다. 기사 못 보셨나요? 농성 당일에도 화염병 투척으로 인한 피해가 접수됐고, 경찰 특공대가 진압하기로 한 새벽에도 버스가 지나가는 도로 한복판에 화염병이 투척됐단 말입니다. 일부러 농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자기들이 세들어 살던 건물도 아니고 도로가 앞에 내다보이는 건물을 무단으로 점거했습니다.

    경찰이 과잉진압한 게 아니죠. 위험하니까 빨리 진압한 겁니다. 그리고 경찰이 화염방사기로 사람을 태워죽였나요? 진압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입니다. 제대로 진압을 못한 거지, 진압 자체가 잘못된 게 아닙니다. 말을 제대로 해야죠. 경찰은 치안을 유지하기 위해 불법 시위를 진압한 겁니다. 그러다 농성자 측이 소지한 인화물질이 (확인되지 않은 이유로) 불이 붙어 화재가 나, 사망한 거란 말입니다. 경찰이 언제 시위를 진압할 건지, 어떻게 진압할 건지는 재량 아닌가요? 위험하다고 판단하면 빨리 진압하는 거죠. 용역과 얽힌 부분에 대해 경찰이나 정부 내지는 용산구청, 그리고 개발 조합이 잘 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 너무 한 쪽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전 도대체 언론사들이 세입자, 재개발 현황에 대해 왜 제대로 된 기사를 전달하지 않는 건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국회의원이 구한 자료 받아쓰기를 해서 동아가 터뜨리니까 이번엔 한겨레 쪽에서 용역업체 계약서를 전격 입수했다며 발맞춰 공개하고… 기본적인 팩트도 없이 계속 감정만 부딪치니 너무 소모적인 거 같습니다. 서로 자기들끼리 주거니받거니 하면서 특종을 늘려나가는 느낌만 듭니다.

    도대체 자기들 주장과 안 맞으면 근거고 뭐고 일단 공격부터 하고 보니… 답답하군요.
    하민혁 님 고생많으십니다(…)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도대체 권리금 문제도 아니고 도대체 왜 저런 극단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건지 이해가 안 가지만 지금은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군요.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16 2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엑스맨님.. 님의 댓글 때문에 제가 댓글을 굳이 안 달아도 되었답니다. 덕분에 하던 일을 계속 할 수 있었네요. 님의 댓글이 아니었더라면 제가 계속 님이 한 얘기들을 했어야 했거든요. 고맙습니다. 꾸벅~

  7. Favicon of http://hoidooly.tistory.com BlogIcon hoidooly 2009.02.16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다면 20명 모두 위와 비슷한 조건의 계약을 했다는 자료가 있어야 할텐데 극단적인 자료 2개만 아주 작은 사진으로 노출되어있네요.

    일단 전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자료로 봅니다. 그 20개의 계약서 모두 사실인지 철거민 측에서 확인을 해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pd수첩이 일방적이라 했는데 다른 모든 언론이 일방적으로 대기업을 대변해 주고있는 상황에서 그 편향을 좀 바로잡아 준게 아닌가 싶습니다.

  8. coolsnow 2009.02.17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산참사가 무엇때문에 이슈화 되었고 PD수첩에서 보도되었으며 PD수첩의 논조가 무엇이었는가는 명백합니다. 공권력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했지만 거짓으로 해명하고 경찰이 책임이 없을 주장하기 때문에 이슈화되는 것입니다. 막말로 그런 위장전입이나 폭력적인 부당이익추구는 비일비재합니다. 그것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이슈화된 포커스는 경찰이 나서서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6명이 사망하였다는 것입니다. 적절하지 못했고, 편향되었으며 전체시민의 생명보다 건물주의 이익만을 대변하였다는 겁니다.

    막말로 사람이 죽지 않았다면 악당은 바로 부당하게 이익추구를 하려고 농성을 벌인 세입자들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경찰, 공권력에 의해 사람이 죽고나면 문제는 완전 다른 것이 되버립니다. 그 사람들의 악의적으로 부당한 권리를 주장했다 하더라도 경찰의 잘못이 무마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왜 그 두 가지를 연관시키려 하시는 지 모르겠습니다.

    농성자들은 무고한 희생양은 절대 아닙니다. 그렇다해도 지금 문제의 핵심은 그게 아닙니다, 과잉진압으로 인명피해를 내고 책임없다 발뺌하는 경찰의 안이한 태도가 문제입니다. 그러니까 논쟁이 벌어진다면 '경찰의 강경진압이 불가피하였냐, 어쩔 수 없는 인명피해였냐' 하는 거에서 벌어져야지 그들의 비도덕성을 이유로 인명피해가 정당화되면 안된다는 겁니다. 경찰이 사과를 하고 책임문제를 명확히 했다면 이슈가 이렇게 커질 이유가 없습니다.

    공권력은 남용의 선례가 너무나도 많고 그것이 극도로 위험하기때문에 국민에 의해 감시되어야 하고 비판받아야 합니다. 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네덜란드의 경우, 크래커란 집도둑이 있습니다. 빈집에 몰래 들어와서 일정 시간을 거주하면 실거주자로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집을 훔쳐서 얹혀 사는거죠. 집주인은 크래커가 집에 침투하지 못하게 하고 내쫓기위해 갖은 방법을 쓰지만 여기에 네덜란드 경찰이 강제로 개입하지는 않습니다. 법원의 명령이 있기 전에는 말이죠. 공권력으로 국민의 신체의 자유를 훼손하는 것에 그만큼 신중한 겁니다. 이것은 분명 좋은 선례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만큼 공권력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이익에만 봉사하기 위해 다른 이의 신체의 자유를 훼손하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는 겁니다. 국민의 재산도 보호해야겠지만 인명을 보호하는 것이 먼저라는 겁니다.

    민혁님의 말씀은 충분히 공감하는 바이나 이 문제는 공권력의 개입으로 인명사고가 난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봅니다. 그들이 도덕적이건 도덕적이지 않건 공권력에 의해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일은 없어야 하고, 만약 발생하더라도 거짓해명은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9. Favicon of http://hoidooly.tistory.com BlogIcon hoidooly 2009.02.17 1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링크로 준 그 어떠한 기사도 2건 이외에는 알박기 세입자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가장 악질적인 알박기 사례만 예로 든 것이지요. 다른 세입자 18명 모두가 알박기라는 논조로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게 거짓과 왜곡 아닐까요?

  10. 플라넬 2009.02.17 18: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사실이 밝혀지고 나니 "역시나 PD수첩" 이라는 말밖에 할수가 없겠습니다.
    광우병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원색적인 주제로 확실하지 않은 정보로 대중을 '선동'만 하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이러면서 공영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 웃기지도 않습니다.

  11. 2009.02.17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매국신문조중동 2009.02.18 0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성 장면만을 편집하여 과장되게 부각시킨 왜곡된 동영상을 유포시키고 홍보하는 정부와 검찰..
    경찰력을 동원시켜 여론조작까지 서슴없이 자행하는 반민주적 막장행태..
    청와대 눈치보느라 기본절차인 경찰청장의 소환조사 조차 하지않는 검찰..
    경찰과 용역이 합세하여 진압했다는 걸 알고도 묵인한 검찰..
    PD수첩에서 동영상을 공개하자 그제서야 어쩔 수 없이 진상규명(명백한 경찰의 안전수칙 위반과 공권력의 과잉진압으로 초래된 사망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에 아무런 책임을 묻지않았으니 정확히 말하면 진상을 규명하고자 한게 아니라 표면상의 재수사라고 해야 맞을 것 같군요)에 착수한 검찰의 늦장수사.. 등등 에 대해서는 비판의식이 안생기나 보죠??
    그러면서 스스로 편파라는 수식어를 사용하고 있다는게 참 아이러니네요
    어이가 없습니다. ^^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18 0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거 나쁜 짓이라고 지금 다들 난리 아닌가요?
      PD수첩까지요!

      그런데, 그거 나쁜 짓이라고 하면서
      자신도 똑같이 나쁜 짓 하면 그건 더 나쁜 짓 아닌가요?

      어이없어 하시는 건 이해합니다만, 여기에 대한 답변부터 부탁드립니다.
      지금 그 얘기 하고 있는 중이어서요. -_-

  13. 매국신문조중동 2009.02.18 0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산참사 세입자들에 관한 정보 기사라면서 첨부해놓으신 내용을 보니
    역시나 조중동을 포함한 보수언론사들의 기사뿐이군요. -_-
    한나라당 소속 의원의 발언 내용을 절대적인 근거인냥 제시해 놓았지만
    기사 그 어디에도 그 사실을 증명하는 구체적인 자료 입증은 빠져있습니다.
    팩트란건 단지 개인의 발언만으로 그치는게 아니라 그 발언을 입증할 수 있는 명백한 근거와 자료입니다.

    맹신이라는게 얼마나 무서운것인지 본인 스스로는 인지하지 못하면서
    편파와 왜곡을 운운하는 모순에 대해 자각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18 0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님의 말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조중동은 나쁜 넘들이다" 이렇게 됩니다. 네, 인정해드립니다. 그런데, 그래서 뭘 어쨌다구요? 나보고 그거 동의해달라구요? 네, 동의해드리겠습니다. 그런데요?

      그러니까, 님이 이 글에 대고 하고싶은 말이 뭔가요?
      그보다, 바로 위에서 내가 한 질문에 대한 님의 답은 뭔가요?

  14. 매국신문조중동 2009.02.18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해력이 부족하신걸로 이해하겠습니다.
    제 글 어디에도 님이 받아들인 것처럼 "조중동은 나쁜 넘들이다" 라는 식의 폄하는 없습니다.
    님한테 동의를 해달라고 말한적도 없구요 ^^
    (제 아이디를 보고 혼자 성급하게 해석하신 거라면, 이런걸 왜 설명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굳이 설명을 하자면 조중동의 과거 친일행적 때문에 매국신문이라고 한거구요.. 조중동의 만행과 친일행적이 뭔지 모르시면 찾아보시던가.. 그건 제 알바가 아니구요)
    한나라당 의원의 발언을 팩트네 뭐네 하며 전적으로 맹신하면서 그에 대한 자료 입증도 없이 그저 PD수첩 까대기에만 열중하시는 모습이 안쓰러울 뿐입니다. ^^

    그리고 하고싶은 말은 위에 적었잖아요
    어이없다고 ^^

  15. 매국신문조중동 2009.02.18 0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하셨군요
    "그거 나쁜 짓이라고 하면서 자신도 똑같이 나쁜 짓 하면 그건 더 나쁜 짓 아닌가요?"

    더 나쁜 짓은 아니고 똑같이 나쁜 짓 이겠죠

    하지만 똑같이 나쁘니 아님 더 나쁘니.. 하는 문제는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상대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그 발언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 문서를 제시하면서 사실관계를 입증한다면, 그리고 그게 사실로 판명되었고 PD수첩이 고의적으로 그 사실을 묵인한채 편파적으로 보도했다면, 그럼 님의 말씀처럼 "똑같이" 나쁜 짓이 되겠죠 ^^
    제가 말하고 싶었던것은, 단지 한나라당 의원의 발언만을 갖고서 일방적으로 기술한 보수언론의 기사 내용을 보고 님이 PD수첩을 비난한다는것 자체가 오류라는 겁니다.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18 0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똑같이 나쁜 짓 한 거라면 똑같이 나쁜 거겠지만,
      그거 나쁜 짓이라고 하면서 자신도 똑같은 짓 하면 그건 더 나쁜 짓인 게 맞습니다.

      <덧> 대화하면서 자꾸 한나라당 찾고 조중동 찾고 하는데, 왜 자꾸 그러세요? 그냥 내가 한 말만 갖고 말하세요. 그들한테 뭐 따질 거 있으시거든 그건 걔들한테 직접 가서 하시구요. 딴나라당 하늘님이 내놓은 자료가 되었건, 조중동 땅강아지가 내놓은 자료가 되었건, 그게 아니면 아닌 거고 기면 긴 거지, 그리고 아니면 아니라고 하면 되고 기면 기라고 하면 되지, 왜 자꾸 쓸데없는 곁가지로 얘기를 산으로 끌고가려 드는지 모르겠어요. 피곤하게. 그렇잖아도 오늘 엄청 우울 모드구만은. -_-;;

  16. Favicon of http://dooley.idtail.com/ BlogIcon 둘리 2009.02.21 0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PD수첩의 황당한 작태에 치를 떨던 사람입니다. 님의 논리정연하고 강한 주장에 공감합니다.
    인터넷에서 기생하는 수많은 찌질이 보다는 침묵하고 있지만 마봉춘에 분개하고 있는 훨씬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민혁 님의 건투를 빕니다.
    중딩, 고딩 심지어는 초딩까지 그리고 불순한 속셈으로 인터넷을 더럽히는 무리들에게
    시달리셔서 좀 안타깝긴 합니다. 그래도 이겨내실 것으로 믿고
    좋은 글 계속 부탁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mintong.org BlogIcon 하민혁 2009.02.21 15:37  댓글주소  수정/삭제

      치를 떨 정도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엠비시 피디수첩의 보도 행태에는 확실히 문제가 없지 않습니다. 하도 노골적이어서 편가르기 놀음에서만 벗어난다면 누구에게나 그 문제가 보임직하지만, 그 행태에 환호하는 이들이 없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언론의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같은 편이면 그것이 왜곡이든 편파든 문제 될 게 없다는 식의 인식이 언론의 문제 이상으로 더 뿌리깊은 문제이지 않나싶습니다. 격려의 말씀, 고맙습니다.